실내공기정화식물 분갈이, 영양제 후기 (ft두달 후 변화)

실내공기정화식물 분갈이, 영양제 후기 (ft두달 후 변화)

분갈이 후기 처음 식물들이 도착했을 때, 한눈에도 좁아 보이는 화분에 실려 도착했었는데요. 물 받침대도 없어 한동안 아래와 같이 안타까운 상태로 지내고 있던 녀석들. 그런 식으로 해서 새로 공수하게 된 너비 15cm, 높이 10cm에다. 물 받침대가 있는 무난한 설계의 화분. 커진 화분만큼 추가 할 분갈이 흙과, 칙칙 뿌리고 물만 주면 미친 듯이 자란다는 식물용 영양제Plant food도 같이 도착했네요. 모든 재료가 도착했으니, 바로 작업 들어갑니다.

흙으로 엉망이 될 걸 알기에, 밖에서 하려다가 갑자기 너무 추워진 날씨 때문에 실내에서 하는 것으로 변경. 그런 식으로 시작된 분갈이. 굴러다니는 박스, 놀고 있던 빨래 바구니, 1호의 장난감 삽 등 필요합니다. 싶은 건 우선 다. 동원해봅니다.


코로졸산 작용기전
코로졸산 작용기전

코로졸산 작용기전

혈중 유리 지방산 감소 혈중 유리지방산을 피하지방 쪽으로 보내는 작용이 촉진되어 체내에 인슐린 작용이 개선됩니다. GLUT4 단백질 활성화 GLUT4 단백질을 활성화시켜서 세포막 쪽으로 GLUT4 단백질을 이동시켜 주고 포도당을 세포 안으로 유입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아디포넥틴항비만 호르몬 호르몬 촉진 아디포넥틴은 지방세포를 분해 및 지방세포 합성을 억제하고 당의 소모를 촉진시켜 줍니다. 염증 단백질 억제 염증 단백질인 TNF알파, NF카파비 단백질 전사인자를 억제해 암과 염증을 완화 및 억제시켜 주는 작용을 합니다.

분갈이용 퇴비
분갈이용 퇴비

분갈이용 퇴비

분갈이용 퇴비는 화학비료만큼 짧은 시간 내에 공급할 수 있는 영양분이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퇴비의 가장 큰 강점은 토양의 구조를 개선하려 힘쓰고 토양 미생물 활동을 촉진하여 토양의 비료 흡수 능력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원예용 퇴비는 수피(나무껍질)를 발효하여 만든 유기물 퇴비로 흙과 5:5로 혼합해 사용합니다. 윗거름으로 사용 시에는 화분에 5cm 정도 얹습니다.

인이 미흡한 경우
인이 미흡한 경우

인이 미흡한 경우

식물은 성장 속도가 둔화되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줄기와 잎의 크기가 작아지고 발달이 불완전해집니다. 인 부족으로 인해 잎의 색상 변화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잎이 노란색에서 초록으로 변하거나 잎의 가장자리가 갈색이나 붉게 변하기도 합니다. 인은 꽃과 과일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인 부족이 일어나면 꽃과 과일의 개수와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인이 과잉 상태일 경우 식물이 웃자라고 꽃이 잘 피지 않으며 병충해에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원액 영양제

원액 영양제는 고농도로 농축된 영양제를 말합니다. 소량을 물에 희석해서 식물에 관수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하이포넥스라는 영양제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원액 영양제는 주는 방식에서 볼 수 있듯이, 영양성분이 흙 전체에 직접적으로 닿기 때문에 가장 효과가 좋은 영양제입니다. 전문가용 영양제로 볼 수 있으며 인터넷 혹은 원예시장 등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원액 영양제 사용법 원액 영양제는 사용시에 정해진 비율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 1L에 1ml 정도를 희석해서 활용하는 것이 좋은 비율입니다. 농도를 잘 맞추지 못해서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식물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영양제 뚜껑에 ml가 적혀진 경우 이를 활용해 주면 되고, 다이소에서 스포이드를 구매해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꽂아서 쓰는 영양제

저희들이 일상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영양제 종류입니다. 다이소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며 천 원2천 원 정도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영양제인 만큼, 입문자 분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방법도 간단합니다. 꽂아 쓰는 영양제 사용법 낱개로 되어있는 영양제의 뚜껑 윗부분을 잘라내고, 흙 위에 거꾸로 꽂아두면 끝입니다. 안에 있는 액체가 한 방울씩 떨어지며 흙에 흡수되는 방식입니다. 약 한 달간 지속이 가능하고, 3개월에 한 번 즉 1년에 4번 정도 사용하면 적당하다고 합니다.

꽂아서 활용하는 형태로 제공되지만, 꽂아서 활용하는 것보다. 물을 준 뒤에 한 개를 쭉 짜서 흙 위에 뿌려주거나, 원액 영양제처럼 물에 희석해서 관수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식물에 영양을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몬스테라 델리시오사

마지막으로 보여드릴 식물은 몬스테라 델리시오사인데요. 한눈에 봐도 정말 많이 컸죠? 실내공기정화 식물 BEST 5에서 소개했던 녀석들 대부분이 이렇듯 실내에서 남다른 조치 없이도 잘 자라고 있는 중인데요. 오늘 소개한 스파티필룸, 칼라데아 오르비폴리아, 파키라 아쿠아티카,몬스테라 델리시오사뿐만 아니라 함께 하고 있는 다른 식물들에 대한 정보들도 정리가 되는 데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처럼 실내에서 키우기 편하고, 공기정화기능까지 갖춘 식물을 찾고 계신 분들께 깨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코로졸산 작용기전

혈중 유리 지방산 감소 혈중 유리지방산을 피하지방 쪽으로 보내는 작용이 촉진되어 체내에 인슐린 작용이 개선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분갈이용 퇴비

분갈이용 퇴비는 화학비료만큼 짧은 시간 내에 공급할 수 있는 영양분이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이 미흡한 경우

식물은 성장 속도가 둔화되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