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냥이 눈병, 가장 조심해야할 5가지 질환, 증상

고냥이 눈병, 가장 주의해야할 5가지 질환, 증상

냥이 눈병 종류에 따라 냥이 눈곱끼는 원인이 정상인지 비정상인지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냥이 한쪽 눈에서 눈물이 나거나 눈을 제대로 뜨지 못하고 윙크하는 증상 등을 일으키는 냥이 눈병 종류를 구분짓는 방법과 치료법에 관하여 함께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냥이 눈병 종류는 큰 범주로서는 결막염, 각막궤양, 포도막염의 세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길냥이 눈병에서 가장 흔히 관찰되는 눈병 종류로서는 냥이 결막염이 존재합니다. 결막염의 증상으로는 눈 주변이 발갛게 붓거나, 갑자기 한쪽눈에서 눈물이 많이 나거나 눈을 제대로 뜨지 못하는 증상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 노란눈곱이 끼거나 눈병이 심하여 한쪽눈을 아예 뜨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됩니다.


냥이  눈병백내장
냥이 눈병백내장

냥이 눈병백내장

다음 냥이 눈병으로 백내장을 꼽을 수 있습니다. 각막염과 비슷한 눈의 변화를 볼 수도 있는데요. 바로 눈동자가 혼탁해지고 , 뿌옇게 흐려지는 증상입니다. 화려하게 눈동자가 흐려져 있는 경우라면 사실 어느 정도 심각하게 중증 진행이라고 보실 수도 있겠습니다. 주요하게 본다면 , 동공,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경우를 백내장이나 녹내장으로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고양이의 경우는 백내장 발병률은 사람이나 강아지보다는 낮다고 합니다.

백내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 하셔도 좋습니다.

알러지성 결막염 알레르기
알러지성 결막염 알레르기

알러지성 결막염 알레르기

알러지성 결막염은 흔치는 않지만 고양이에서 결막염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냥이 알레르기의 경우 최근 급여한 사료나 간식의 변화나 환경 알레르기원인 고양이가 지내는 침구류나 화장실모래, 새로운 가구의 입식 등의 변화과정이 이루어지고 최소한 13일의 경과 후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만약 냥이 눈병 종류 중 결막염이 생기기 13일 전에 남다른 변화된 것이 추정된다고 한다면, 결막염의 치료를 위해서 의심되는 냥이 알레르기 원인을 배제하여 해결이 되는지 살펴보셔야 할 것입니다.

냥이 각막궤양

냥이 눈병 마지막으로 주요한 질병은 각막궤양을 들 수 있습니다. 증상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눈을 잘 뜨지 못하고 , 눈물을 많이 흘리게 되며 , 눈곱이 진하게 낄 수 있다는것이지요. 눈 , 특히 각막에 말 그대로 각막층 상처로 인해서 생기게 되는 염증질환이지요.각막궤양 증상으로도 다른 주요 냥이 눈병 질환과 다르지 않게 눈동자가 뿌옇게 흐려진 것을 관찰하실 수있습니다. 또한 구체적으로 냥이 각막을 관찰해 보신다면 , 각막 표면이 상처로 인해서 매끄럽지 못하고각막 표면에 문제가 있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길냥이 아닌 입양

길냥이 입양 이외에도 길고양이가 아닌 경우의 입양이 있겠습니다. 일반적인 경우가 안락사를 기다릴 수밖에 없는 유기동물 입양, 이런 동물보호단체에서는 사실 많은 유기동물들이 죽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같이 입양을 통해서 한 생명을 살리고 책임지는 것이니, 절차에 따라서입양을 해볼 수 있다면, 좀 번거로운 부분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 괜찮은 입양 안이 되실 수 있습니다. 서울유기동물입양센터 혹은 동물복지지원센터, 동물 자유연대 , 케어 등 여러 단체가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길냥이 입양 혹은 유기 냥이 입양을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주요 증상으로는 말 그대로 눈이 뻑뻑해지면서 고양이가 스스로 눈을 많이 깜박이게 됩니다. 눈의 상태가나빠지며 눈꺼풀은 부어오르게 되고 , 눈곱이 낄 수 있으며 , 각막의 변화로 인해서 고양이는 불안한 상태로인해서 활동성이 떨어지기도 하며 , 우울증 걸린 고양이렇게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이유는 제대로 모르겠으나, 암컷 고양이의 경우에 수컷 고양이보다. 안구건조증이 더욱 잘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간략한 내용외에 냥이 안구건조증 구체적인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 아래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포도막염 Uveitis

냥이 포도막염Uveitis은 안구 내부에 생기는 염증반응을 칭하는 것으로 흔히 관찰되는 냥이 눈병 종류는 아닙니다. 냥이 포도막염이 온 경우 고양이의 한쪽눈이 뿌옇게 탁하게 보이거나, 좌우의 냥이 눈알 크기가 달라보이는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심할 경우 고양이의 한쪽 눈이 아예 혼탁하게 변하고, 눈을 제대로 뜨지 못하는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포도막염이 생기는 원인은 아무런 이유가 없이 갑작스럽게 생기는 특발적 원인인 경우가 가장 흔하지만, 고양이에 있어서는 가장 무시무시한 고양이전염성복막염FIP, Feline Infectious Peritonitis이라는 질병의 전조증상으로서 관찰될 수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냥이 눈병백내장

다음 냥이 눈병으로 백내장을 꼽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러지성 결막염 알레르기

알러지성 결막염은 흔치는 않지만 고양이에서 결막염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냥이 각막궤양

냥이 눈병 마지막으로 주요한 질병은 각막궤양을 들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