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초기증상예방을 위한 대장암에 좋은 음식

대장암 초기증상예방을 위한 대장암에 좋은 음식

우리나라 5대 암으로 분류되고 있는 암 중 서구화된 식습관과 극심한 스트레스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면서 자주 증가하고 있는 암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대장암입니다. 소리 없이 찾아와 더욱 미심쩍은 만큼 대장암 초기증상을 바르게 알고 예방 및 조기진단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매해 국가에서 무료 건강검진도 시행하고 있으니 건강검진을 미루지 말고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통해 학인해보세요 대장은 소화 과정에서 필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로서 소화 연관 노폐물을 처리하고 수분을 흡수합니다.

대장암은 주로 결장의 내피 조직에서 시작되며, 조직의 비정상적인 세포 증식으로 인해 암세포가 형성됩니다. 대장암은 주로 결장의 상단 부분에서 발생하지만, 결장의 다른 부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이 두려운 이유가 바로 다른 고형암과 같이 심해지기 전에는 남다른 자각증상이 없습니다.는 것입니다. 평소에도 장이 늘 더부룩함을 인지하고 사는 현대인에게 장에 용종이 생겼다고 하여 거기서 암을 진지하게 생각하는 인원은 없을 겁니다. 보통 대장암은 자각증상이 나왔을때는 이미 70정도가 진행이 된 이후입니다. 발생상태에서 따라 증상이 조금 다르게 나오는데, 우측 대장암의 경우는 대장면접도 넓고 소화물이 머무른 시간이 짧아서 소화장애나 혈변 아니면 복통을 유발합니다.

혈변의 경우는 검은색 변이 나옵니다. 치질의 경우와 다른데 치질의 경우는 치핵으로 인하여 나오는 변의 색깔이 붉은색을 띕니다. 검은색이 섞인 피 색깔이 발생하면 그것은 대장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우측대장암이 진행되면 몸의 기운이 빠져서 무기력하고, 빈혈 증상이 와서 어지로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원인 및 예방
원인 및 예방

원인 및 예방

이 외에도 담배, 술은 원래 질병의 원인이기 때문에 끊는 게 가장 좋겠지만 끊기 어렵다면 과하지 않은 선에서 즐기기 바랍니다. 나이 및 유전 50세 이상에서 많이 발병해야하는 통계가 있고 가족력도 어느 정도 있다고 하지만 생활 습관에 따라 충분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식습관 고지방, 고단백, 섬유질이 미흡한 식사는 발병률을 높입니다. 대장암이 아니더라도 이런 식습관은 어떠한 질병이라도 얻을 수 있다고 해서 균형 잡힌 식단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부족 비만과 운동 부족은 대장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이는 인슐린 저항성과 연관된 염증 반응 때문입니다. 그러니 편한 운동이라도 해주어야 합니다.

대장암 발생원인
대장암 발생원인

대장암 발생원인

대장암의 원인은 아직 이거다라고 바르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가장 흔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식습관, 운동 부족, 고연령. 이렇게 3가지가 가장 큰 이유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결국 대장암은 한두가지의 이유로 인해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맞물려서 생겨나는 질병으로 봐야 합니다. 처음 시작은 작은 용종에서 시작을 하여 악성세포로 변질되며 암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부의 불편감

대장암으로 인해 대장의 통로가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고 복부의 불편감, 복부 팽만, 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변 후에도 변이 남아 있는 듯한 느낌인 후중감이 드는 것 역시 대장암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직장암은 항문 근처에 위치하여 배변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편한 소화 불량 등의 문제인 경우 1주 이내에 증상이 사라지지만, 지속해서 복부의 불편감과 팽만함, 통증, 후중감이 나타나는 경우 대장암의 초기 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대장암 예방법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 건강검진 시 실행하는 분별잠혈검사를 적극적으로 받아야 하며, 검사 결과 양성반응을 보이면 대장내시경을 무상으로 받을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검사를 함으로써 조기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 개선 붉은 고기 섭취를 피하고, 과식, 폭식을 줄이고, 고칼로리 음식과 기름진 음식 섭취를 줄입니다. 식이섬유 섭취 장운동을 촉진시켜 대장 내 쌓인 옛날의 숙변을 원만하게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식이섬유는 장 속에 쌓인 독소가 오래 머물지 않게 해 줍니다.

꾸준한 운동 대장암은 비만일 경우 발병률이 1.3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알맞은 체중 유지를 위해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내 몸에 맞는 운동을 해 주는 것이 필요하며, 운동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원활한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이 두려운 이유가 바로 다른 고형암과 같이 심해지기 전에는 남다른 자각증상이 없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원인 및 예방

이 외에도 담배, 술은 원래 질병의 원인이기 때문에 끊는 게 가장 좋겠지만 끊기 어렵다면 과하지 않은 선에서 즐기기 바랍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장암 발생원인

대장암의 원인은 아직 이거다라고 바르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