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전에 입, 턱 근처에 여드름이 나는 이유와 관리법
비잔도 끝났고, 이제 다시 생리를 합니다. 보니 배란에 문제가 안 생기고, 생리통도 안 생기는 건강한 방식의 삶에 관심이 많아져서 읽게 된 책. 생리 때 몸이 정상이면 고통이 심하지 않다고 하는데, 돌이켜보시면 자궁내막증이 심했을 때 생리통도 너무 심했던 것 같다. 의사 선생님은 자궁내막증은 체질이라고 하셨지만, 조금이라도 할 수 있는 것들을 챙겨보려 합니다. 안녕, 나의 자궁 자궁, 생리, 난소 혹, 여성질환 등등에 대하여 알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주는 책입니다.
보시면 중간중간 재밌는 콘텐츠도 꽤 많아 금방금방 볼 수 있어요.
이름도 헷갈린다, 자궁내막증
내막은 자궁 안에만 있어야 마땅한데 바깥쪽인 난소나 자궁인대, 나팔관, 골반강 등에 퍼져 자라면 문제. 복막이나 수술 시 절개한 부위에도 잘 생긴다. 자궁내막증이 왜 생기는지에 대하여 학설이 분분합니다. 월경혈이 난관을 통해 역류해서 골반 내에 퍼진다는 설,골반복막 일부의 이상 분화로 생긴다는 설이 있지만 추정만 할 따름.많은 여자들이 월경 때 의자에 앉아 꼼짝도 안 하고 앉아 있는다. 피를 막고 있는 셈. 휴식 때나 일어나서 화장실 가서 소변보시면 그때 혈액 나옵니다.
하루 810시간 앉아 있는 여학생, 직장인들, 왈칵하고 월경혈이 난관으로 역류하지 않겠는가. 월경혈이 자궁경부로 빠져나가지만 일부분은 나팔관으로 역류하여 생길 수 있다는 말입니다. 월경 중에 성적 관계를 해도 역류될 수 있겠지. 소파수술이나 개복수술 후에도 많이 생긴다. 태생적으로 내막조직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왜 생기는 건가요?
자궁근종은 가임기 여성의 40이상에게서 발견될 정도로 자주보이는 질환입니다. 구체적인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및 환경호르몬 노출, 불규칙한 식습관, 비만 등 여러 복합적인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리고 에스트로겐 의존성 종양이기 때문에 폐경 이후에는 크기가 줄어들거나 자연적으로 소멸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자궁선근증 증세 증상 징후
자궁선근증은 자궁내막층 조직이 근육층에 침투하여 자궁을 증식시키는 질환인데, 수정란이 착상하는 자궁벽, 자궁내막과 관련 있는 관련하여 종양이 발생하여 난임의 주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궁벽이 병변으로 인해 점점 두꺼워지면 마치 임신한 것처럼 하복부가 부풀어 오르고, 그로 인해 방광을 자극하여 배뇨 장애를 유발하거나 생리 과다, 생리통, 부정 출혈 등이 동반할 수 있습니다.
자궁 근종
자궁근종은 자궁근육에서 발생하는 양성 종양으로, 자궁내막에 나타나는 평소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 자궁근종이 종양의 관련하여 따라 자궁근종의 종류에 따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편적인 증상으로는 생리 과다, 생리통, 복통, 변비, 불안감 등이 나타납니다. 큰 경우 자궁이 확장되어 횡 생식기 핍체증 등의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자궁근종 발생 부위 위치별 종류 3가지 증세 증상 징후
자궁근종은 관련하여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합니다. 처음 자궁근종 중 약 80% 비율을 차지하는 lsquo;근층내근종rsquo;은 자궁근육층 중간 부위의 자궁벽 안에 발생하고, 대조적으로 근종의 크기가 커질 때까지 특수한 증상이 없습니다. 단, 크기가 커져서 자궁 내막을 침범하면 생리혈 양이 증가하고, 생리통 등의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장막하근종입니다.
자궁을 감싸고 있는 바깥쪽 장막층 아래에 발생하며,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이 없습니다.가 근종이 커지면서 하복부에 근접한 장기에 압박감을 주면서 빈뇨, 급뇨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점막하근종은 자궁내막 근처에 발생하는데, 위치 자체가 다른 병변에 비해 위험하여 크기가 작더라도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자궁내막증의 치료
치료법을 결정할 때 고려할 점은 나이, 증상, 발병 위치, 통증 정도, 임신소망 여부, 가족력, 호르몬 치료 체험 등입니다. 보통 내막종이 4cm 이상이면 수술로 제거합니다. 수술 후에 난소의 에스트로겐 생성 차단과 월경 중지를 위해 폐경 유도 주사를 맞는다. 일시적으로 월경을 멈추어 재발률을 낮추려는 것. 하지만 급작스런 안면홍조에 몸이 욱신거리는 증상으로 환자들은 쩔쩔맨다. 수술은 이미 있는 문제들을 긁어낸 것뿐. 자궁내막증을 만들어내는 에너지장은 변한 것이 없기 때문에 재발이 잘됩니다.
젊기 때문에 월경은 계속되고 영향은 지속적입니다. 결국 건강한 월경과 내막의 소멸, 비염증화와 함께 에너지장이 바뀌어야 합니다. 한방에서는 어혈적취로 보아 어혈을 풀고 삭힌다. 지혈을 꾀해 좋은 주기로 적절한 약만 월경을 하도록 하는 조경제를 처방합니다. 작게 흩어져 있는 내막들은 풀리어 자연적으로 흡수되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름도 헷갈린다,
내막은 자궁 안에만 있어야 마땅한데 바깥쪽인 난소나 자궁인대, 나팔관, 골반강 등에 퍼져 자라면 문제.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자궁근종은 왜 생기는
자궁근종은 가임기 여성의 40이상에게서 발견될 정도로 자주보이는 질환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자궁선근증 증세 증상 징후
자궁선근증은 자궁내막층 조직이 근육층에 침투하여 자궁을 증식시키는 질환인데, 수정란이 착상하는 자궁벽, 자궁내막과 관련 있는 관련하여 종양이 발생하여 난임의 주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