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진료과 소개 및 예약, 응급의료센터, 장례식장 찾는 길

서울대학교병원 진료과 소개 및 예약, 응급의료센터, 장례식장 찾는 길

갑상선암과 폐암에 이어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세 번째로 발생률이 높은 암이 바로 대장암으로 대장의 일부를 잘라내는 수술로 끝나는 경우도 있지만 암이 항문과 가까운 부위인 직장에 생겼을 경우 항문을 다. 들어내는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장암은 초기에 찾아내는 것이 어렵고 증상이 나타나 발견하게 되면 이미 3기 혹은 4기 진행된 뒤에 발견하게 됩니다. 오늘 명의에서는 외과 강성범 교수와 함께 대장암의 종류와 증상, 예방법, 치료법에 에 대해 알아봅니다.

대중 중에서도 항문과 가까운 부위인 직장에 암이 발생하면 장과 항문을 모두 잘라내는 대수술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항문을 대신할 인공항문인 영구장루를 달고 살아야 합니다. 직장암의 경우 운 좋게도 항문을 보존한 환자들이라 해도 또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
대장암 초기 증상

대장암 초기 증상

젊은 층에서도 복통이나 혈변, 체중 감소, 잦은 설사, 변이 등이 지속되고 배변 뒤 잔변감이 있고 가족력이 있거나 검붉은 혈변, 점액이 많이 섞인 변 등 배변 습관이 변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나이를 불문하고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대장암은 유전적인 요소도 있지만 질환의 원인 80% 이상이 환경적이 요인으로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 음주, 흡연, 운동 부족 등 나쁜 식생활습관으로 인해서 일어나고 있기에 인스턴트 음식이나,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수술 전 항암 방사선 치료
수술 전 항암 방사선 치료

수술 전 항암 방사선 치료

종합검진에서 직장암 2기 판정을 받은 50대 초반 여성은 남다른 증상도 없었고 변을 보는 것도 어렵지 않았지만 스트레스로 암 진단을 받게 되었습니다. 장을 20cm 이상 잘라내야 했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공포도 컸지만 수술 전 항암 방사선 치료를 받고 종괴가 거의 사라져 국소절제로 치료를 끝낼 수 있었습니다.

대장암은 다른 장이에 전이가 있는 4기에 찾은 경우에도 완치율 40~50%에 이를 정도로 예후가 다른 암에 대조적으로 좋은 편입니다.

오늘 명의에서는 대장암의 치료법과 조기발견을 위해서 유의해야 할 점 등을 알아봅니다.

응급의료센터 소개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성인과 소아에 나눠서 조치를 하게 됩니다. 갑작스런 사고로 현장에 도착하게 될텐데, 응급처치와 안정화를 하고난 뒤 각종 검사와 다른 곳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 후, 퇴원 혹은 더 치료를 위해 입원을 하게 됩니다. 더불어 홈페이지에 있는 소개글도 함께 보내드립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는 1996년 2월 처음 개설된 이후 현재 응급의학과 교수 25명권역겸무교수 포함 11명의 임상강사 및 29명의 응급의학과 전공의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간 약 7만 명의 응급 환자 진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응급의료센터는 2000년 7월 서울특별시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되어 3년의 준공기간을 거쳐 2004년 4월 개소한 이래 서울특별시의 하나의 권역응급의료센터로서 서울 시민을 위한 최종 단계 응급의료기관 역할을 충성스럽게 수행하였습니다.

사실적인 생활 복귀운동

출혈이나 고통이 없습니다.면 일상 생활을 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힘쓰는 일은 1개월 정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4주 이후부터 고통이 없습니다.면 더디게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장암 초기 증상

젊은 층에서도 복통이나 혈변, 체중 감소, 잦은 설사, 변이 등이 지속되고 배변 뒤 잔변감이 있고 가족력이 있거나 검붉은 혈변, 점액이 많이 섞인 변 등 배변 습관이 변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나이를 불문하고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술 전 항암 방사선 치료

종합검진에서 직장암 2기 판정을 받은 50대 초반 여성은 남다른 증상도 없었고 변을 보는 것도 어렵지 않았지만 스트레스로 암 진단을 받게 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응급의료센터 소개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성인과 소아에 나눠서 조치를 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