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 수당 1차 실업인정 인터넷 교육 방법
일상생활정보 인터넷을 통해 1차 실업급여인정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꽤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고용보험센터에 직접 방문할 수도 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은 분들은 온라인으로 신청해야 하는데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할지 몰라 헤매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다. 먼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실업인정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에 들어가야 하는데, 그 전에 온라인 취업특강STEP을 들어야 합니다. 신청서 작성 중간에도 교육과정을 들을 수 있긴 한데 실업인정일 전에도 먼저 들어놓을 수 있으니 미리 하실 분들은 교육부터 들으면 됩니다.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서 작성
실업인정일 전에 교육과정을 수강했거나 구직활동을 완료했다면, 실업인정 신청서를 실업인정일 당일에 작성하시면 됩니다. 재참여 활동 입력란에서 임시저장도 가능하기에 미리 저장해두셨다가 인정일에 신청하셔도 돼요. 기존에 구직급여를 받아보신 분들이라면 기존의 계좌정보가 남아있지만 신규로 구해 없거나 변경해야 되는 경우 신규나 변경을 체크하고 계좌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나중에 첨부서류에 통장사본도 첨부해야 통장 등록이 완료되며, 1차 이후 등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실업 크레디트는 신청하지 않음으로 체크하면 되는데 국민연금 가입기간에 추가로 산입 하고 싶다면 신청함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실업급여를 받는 동안 국민연금을 제하고 가입하는 방식입니다. 근로 혹은 노무제공 내역, 산재 휴업급여 수급권, 취업 내역이 모두 아니오로 체크되어야 합니다.
1 해외에서 실업인정 제출은 불법
이제 실업 수당 수급 중 해외여행이 불법이 아니라는 사실은 충분히 전달이 된 것 같네요. 그러나 단점은 의외로 불법이 아닌 줄 알았던, 아니 오히려 해외여행을 갔다면 이렇게 해야 하는 줄 알았던게 불법이라는 점입니다. 한달에 한번꼴로 다가올 실업인정일. 실업급여를 받을 예정이거나 받고 계신 분들이라면 알고 계시겠지만 가장 중요한 날이죠. 이날 한달동안 했던 구직활동을 제출하고 실업인정을 받아야 실업급여가 들어오니까요. 그러나 이 중요한 실업인정일에 해외여행 중이라면 어떠한 방식으로 하시겠어요? 선택지는 두개가 있을텐데요. 그러나 이 두가지가 모두 불법이라는 사실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인터넷 실업인정 제출도 가능하니 해외에서 인터넷 접속하여 제출합니다. 가족이나 친구에게 부탁합니다.
재참여 활동 증빙
실업 수당 부정수급에 대한 소개를 숙지했다는 체크를 하고 재참여 활동을 증빙하게 되는데요. 구직활동내역을 증빙할 예정이라면 온라인 취업특강을 굳이 수강하지 않아도 됩니다. 회사에 이력서를 넣거나 면접을 본 내역으로 증빙할 수 있고, 구직활동일자와 사업체 명, 인사담당자 및 담당부서 정보, 전화번호, 모집직종, 구직 방법과 응모 방식, 활동결과가 필요합니다. 하나 워크넷을 통해 입사지원을 하면 정보를 불러올 수 있어서 다른 첨부된 데이터를 등록하지 않아도 되니 참고해주세요. 1차 실업인정 교육과정을 수강하였다면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과정에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선택해주시고 검색을 선택해 수강한 이력을 갖고 오시면 됩니다.
2차, 3차 실업인정 때에도 수강한 이력을 갖고 와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계좌를 입력했으면 여기에 통장사본을 첨부하면 됩니다.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
구직 외 활동사항으로도 구직활동을 증빙할 수 있어 해당방법을 추천드리는데요. 코로나19로 전회차 인터넷 전송이 가능하고 다른 첨부된 데이터를 등록하지 않아도 돼서 간편합니다. 또한 1회 수강 시 재취업활동 1회로 인정되는 점이 편하죠. 기존에는 고용센터 취업특강 유튜브 수강도 가능했지만 지금은 구직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온라인 취업특강 외 직업훈련이나 일자리 희망 프로그램 등의 활동사항으로도 증빙이 가능합니다.
많은 교육이 있지만 1차 실업인정을 진행되는 경우는 무조건 1차 실업인정 교육과정을 들으셔야 합니다. 그 이후 2차, 3차, 4차는 1차 실업인정 교육과정을 빼고 아무거나 들으셔도 무방한데요. 대부분의 강의 영상은 1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영상을 시청할 때 일정 시간 별도 조작이 없을 경우 고용보험 홈페이지 자체에서 자동으로 로그아웃이 되기 때문에 수강이 멈춰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접수 확인
실업인정을 받으면 구직급여를 최대 5일 이후에 지급받아볼 수 있는데요. 제대로 제출됐는지 여부와 진행사항에 대해서는 민원처리현황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실업 수당 구직활동 대부분 온라인 취업 특강 프로그램을 고용센터에서도 추천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위드코로나가 주춤한 이 시기에 쉽게 취업자리를 알아보지 못하고 집에만 있는 실업자들을 배려하고 있는 것인데요. 1회차 부터 4회차, 5회차 이상까지 특수한 별도 공지가 없는 이상 취업 특강을 수강하는 것 만으로도 구직활동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니터링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 만 숙지하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서
실업인정일 전에 교육과정을 수강했거나 구직활동을 완료했다면, 실업인정 신청서를 실업인정일 당일에 작성하시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1 해외에서 실업인정 제출은
이제 실업 수당 수급 중 해외여행이 불법이 아니라는 사실은 충분히 전달이 된 것 같네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참여 활동 증빙
실업 수당 부정수급에 대한 소개를 숙지했다는 체크를 하고 재참여 활동을 증빙하게 되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