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전환대출 첫째 날 2406건 신청, 5부제로 수요 분산

안심전환대출 처음 날 2406건 신청, 5부제로 수요 분산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로 갈아타는 안심전환대출 접수 첫날 2,406건2,386억원이 신청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 2019년 안심전환대출 신청 첫날엔 은행영업 마감까지 신청건수가 7,200건8,000억원에 달했던 것과 비교하면 반응이 미지근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당시 안심전환대출 대상 주택가격 기준을 9억원 이하로 정한 것과 비교해 현재 4억원 이하로 까다로워진데다. 과거와 같은 접수대란을 피하기 위해 5부제 접수로 분산한 점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16일 주택금융공사에 따르면, 15일 안심전환대출 신청접수 첫날 주금공에서 1,176건1,147억원, 6대 은행을 통해서는 1,230건1,239억원이 신청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청년 해당 여부는 누구를 기준으로 판단?
청년 해당 여부는 누구를 기준으로 판단?

청년 해당 여부는 누구를 기준으로 판단?

대출신청인 기준으로 청년을 판단하는 것이지 부부 중 연소자를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신청 아니면 5부제 일정에 따라 대출신청인이 신청을 해야합니다. 참고해서 대출신청 이후 신청인차주 변경은 할 수 없습니다. 청년만 39세 이하 우대금리 0.1 디딤돌대출 아니면 보금자리론과 타 금융기관 주택담보대출을 함께 이용하고 있는 경우 안심전환대출 신청이 가능? 선순위 근저당권 관련 대출이 주택도시기금대출디딤돌대출 등 및 공사 보금자리론인 경우에 한하여 후순위로 취급 가능 주택도시기금대출 및 보금자리론을 제외한 대환대상 대출 중 가장 선순위 금융기관에 안심전환대출을 신청 하시면 됩니다.

안심전환대출 금리 및 취급 가능 이전 대출
안심전환대출 금리 및 취급 가능 이전 대출

안심전환대출 금리 및 취급 가능 이전 대출

안심전환대출의 금리는 아래와 같이 최저 3.8에서 최대 4입니다. 또한 청년층은 0.1프로 더 낮습니다. 최근 주담대 금리가 8프로 이상을 육박하는 것을 감안하면 너무나 좋은 금리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리 안내 청년 기준 소득 6천만원 이하 만 39세 이하

한도 이전 대출의 잔액내 최대 3.6억원100만원 단위 절상까지 취급 가능합니다. 단, LTV 70 및 DTI 60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상환 방법 상환 방식은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방식이 있습니다. 대출 만기 대출 만기는 10년, 15년, 20년, 30년 중 선택 가능하며 만기가 길수록 DTI는 낮아집니다.

취급 가능 기존대출
취급 가능 기존대출

취급 가능 기존대출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면 기존대출도 안심전환대출 대환이 가능합니다. 이곳에서 정책모기지는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등 주택도시기금 대출을 의미합니다. 고정금리 대출은 대출실행한 때로부터 만기까지 금리가 완전하게 고정되어 있는 만기 5년 이상의 대출을 뜻합니다. 이외 제외되는 대출은 한도대출, 기업대출, 대부업 대출이 됩니다. 대부업 대출에는 P2P 대출도 포함됩니다.

주택 가격 판단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안심 전환대출 신청일 기준 해당 주택의 시세로 판단합니다. 아파트는 KB시세, 한국 부동산원 시세 순으로 적용하며,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은 주택 공시 가격현실화율 등을 감안하여 보정, 감정평가금액 순으로 주택 가격을 판단합니다. 시세가 제공되지 않는 신축은 공시 가격 아니면 감정평가금액 등을 활용분양가액은 활용 불가 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안심 전환대출로 전환 이후, 주택 가격이 4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 상환의무가 있나요? 안심 전환대출의 주택 가격은 신청일 기준으로 판단되며, 이후에 주택 가격이 상승4억 원 초과하더라도 상환의무는 없습니다.

캐피털 아니면 대부업 대출도 대환 가능한가요?

여신전문회사의 주담대는 대환 가능하지만 OO캐피털 상호를 쓰는 기관의 경우 명칭만으로 일률적으로 대상 여부 확인은 어려우며,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아니면 스마트 주택금융 앱App을 통한 안심 전환대출 신청 시 신용 정보원의 부채정보 조회를 통해 가능 여부 결정합니다. 대부업 대출은 대환 불가능 점 참고하셔야 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

정부는 금리상승기를 맞아 서민차주 이자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최저 연 3.7 금리로 안심전환대출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주택가격 4억원 이하, 부부합산 소득 7000만원 이하 차주가 대상입니다. 서울, 수도권 주맥매매가격의 경우 이번 안심전환대출 조건을 훨씬 넘어선다는 점에서 신청건수 추이를 지켜보고 요건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안심전환대출 신청금액이 당초 계획한 공급목표를 채우지 못하면 주택가격 기준을 높이며 추가 신청을 받는다는 방침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청년 해당 여부는 누구를 기준으로

대출신청인 기준으로 청년을 판단하는 것이지 부부 중 연소자를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닙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안심전환대출 금리 및 취급 가능 이전

안심전환대출의 금리는 아래와 같이 최저 3.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취급 가능 기존대출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면 기존대출도 안심전환대출 대환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