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에 딱 소리가 난다면 어깨충돌증후군 의심

어깨에 딱 소리가 난다면 어깨충돌증후군 의심

어깨충돌증후군이란? 어깨 충돌 증후군이란 어깨 관절 주변의 힘줄과 뼈가 충돌해서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팔을 휴식 없이 장기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잘 나타나며, 보통 창고업을 하는 분이나 해운업, 페인트 공, 목수업 등에 종사하는 분들이나 야구, 수영, 테니스, 소프트볼 같은 운동을 하는 분들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어깨충돌 증후군은 심각한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커다란 지장을 주어 적절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질환입니다.

어깨 충돌 증후군은 그 원인이 너무 다양합니다. 먼저 상완골과 견봉 사이를 견봉하 공간이라고 하는데 견봉하 공간은 건과 활액낭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활액낭은 어깨를 움직일 때 쿠션 역할을 하고 팔을 들어 올릴 때에는 견봉하 공간이 압박되고 팔을 내릴 때에는 견봉하 공간이 다시 넓어지게 됩니다.


imgCaption0
어깨충돌증후군의 증상


어깨충돌증후군의 증상

어깨충돌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너무 심한 통증입니다. 가만히 있으면 괜찮지만 주로 팔을 들어 올려서 어깨 높이로 올릴 때 어느 각도가 되면 너무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마치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으로 인하여 한동안 움직이지 못할 정도가 되며, 염증이 심해지면 운동할 때 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도 통증이 너무 심하게 됩니다. 낮보다. 저녁이 더 아픈 경우가 많고 주무실 때는 아픈 어깨 쪽으로 누워 잠자기가 힘들고 심하면 아파서 잠에서 깨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절 운동 범위의 제한은 없지만 팔을 들어 올릴 때나 팔을 안쪽으로 돌릴 때 통증이 생겨나는 경우가 흔히 발생하게 됩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의 치료법

어깨 충돌 증후군의 치유는 먼저 보존적인 치료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통증의 완화를 위해 진통소염제 등의 약물요법이나 견봉하 관절에 국소 마취제와 스테로이드 성분이 혼합된 주사제를 주사하는데 이런 방법은 일정 기간에만 효과가 있어서 재발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의 효과가 없고, 운동이나 일 등 일상 생활을 하기 힘들 경우에는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하게 됩니다. 수술은 회전근개가 움직일 때 충돌이 일어나지 않게 어깨에 작은 구멍 23개를 낸 후 관절 내시경을 삽입하여 관절 속을 보면서 어깨 견봉의 일부분 혹은 견봉 쇄골관절의 일부분을 제거하는 수술을 합니다.

회전근개의 부분 파열이 있는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손상된 부위를 제거하고 견봉 아래의 공간을 넓혀주는 간단한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