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원인과 증상, 치료법, 자가치료 방법까지 어지럼증 해소해드립니다

이석증 원인과 증상, 치료법, 자가치료 방법까지 어지럼증 해소해드립니다

가만히 있었으나 자신이나 주위가 걸어가는 듯한 어지럼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었으나 어떠한 원인으로 어지러운 증상이 유발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요즘 무거운 물건을 몇 번 옮긴 적이 있었으나 갑자기 현기증이 나더니 균형을 잃고 엉덩방아를 찧은 경험이 있어서 알아보니 기립성 현기증 증상일 가능성이 높더군요. 혹시라도 어지러운 증상이나 현기증을 경험해 보셨다면 아래 정갈한 내용을 참고해 보시고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경우에는 진료를 통한 구조화된 원인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첫째, 탈수현상에 의한 어지럼증 평소 물을 적게 섭취하거나 여름철 땀을 많이 흘려서 탈수증을 유발할 수 있었으나 혈압이 떨어져 어지러운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들이고 땀을 많이 흘리는 날에는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시면 탈수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이란 무엇인가? 원인은?
이석증이란 무엇인가? 원인은?


이석증이란 무엇인가? 원인은?

귀 속에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 이석이라는 탄산칼슘의 결정체가 양 쪽 귀안에 가운데에 자리 붙붙잡고 있는데, 자기가 고개를 기울일때 중력의 변화를 감지하는 역할을 이석이 한다고 합니다. 이석이 칼슘덩어리들인데, 한번은 떨어지기도 합니다. 쉽게 말해 돌 부스러기가 만들어지고 흡수되는 과정중에 떨어지기도 합니다. 반고리관과 이석기관은 서로 연결되어 있었으나 이석이 떨어지면 반고리관으로 들어가게 되기도 합니다.

반고리관은 몸의 회전을 감지하고, 중력과는 상관없습니다..

반고리관을 이미지로 예시를 들자면 훌라후프 같은 관 안에 물이 있다고 생각하면서 신체를 움직일때마다. 그 물이 움직이면서 회전을 감지한다고 생각하면된다위의 영상 참고. 이석이 반고리관에 들어가서 몸의 중력변화에 따라 반고리관이 자극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즉, 이석이 회전을 관할하는 반고리관을 자극하는 것입니다.

어지럼증이 심각해 진다면 적절한 검사를 통해 구조화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까운 병원등에 방문하셔서 어지름증의 발생 빈도, 증상의 성격, 및 연관된 그 외 증상 등을 파악하여 가능한 원인을 추정해야 합니다. 신체 검사를 통해 균형 감각, 신경 기능, 근육 힘 등을 평가합니다. 그리고 내이소성과 연관된 특정 테스트를 수행하여 어지름증의 원인을 조사할 수 있습니다. 일부 어지름증은 혈액 내의 특정 물질의 수준 변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액검사를 통해 빈혈, 갑상선 문제, 당뇨 등의 가능성을 조사할 수 있습니다. 내이소성은 물체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어지름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내이소성 검사를 통해 뇌가 이런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어지름증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뇌 혹은 내부균형 기관의 영상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쓰러지고 나면 구토, 어지럼증, 복통, 근육통, 기억상실등을 동반합니다. 남들이 보시면 깜짝 놀라서 가까이서 가기가 힘들정도이죠, 그러나 주위 사람들을 놀라게 할 뿐, 고의적으로 그들이 남에게 손해를 주는 것이 아니므로 편견은 가지지 마시기 바랍니다. 발작이 일어날 시 상당히 위험할 수 있는데요, 언제 쓰러질지 모르는 것은 기면증과 비슷해 보이지만 사실은 전혀 비슷하지 않습니다. 기면증은 과도하게 감정변화의 경우에 근육에 힘이 빠지는 탈력 발작이라는 것이 있으나 뇌전증과는 매우 다르며 그다지 급작스럽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탈력 발작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정신은 있습니다. 다만 뇌전증 발작은 밤에 잘오는 경향이 있고 특히 수면 중에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전증으로 인한 발작 종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어지럼증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어지럼증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어지럼증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증상이 잦을 때는 구조화된 진료를 통한 치료가 우선입니다. 평소에는 멀쩡한데 너무 한번은 느끼는 어지럼증은 혈액순환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짠 음식, 술, 흡연, 음료수, 튀김류, 과식 등을 피하시는 것이 좋고 적절한 운동을 통해 노폐물 배설 및 면역력 보강에 힘쓰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하게 업무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꼭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필요합니다. 식사는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하시고 과도하게 다이어트는 어지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시는 방법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