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정기준 및 계산 보험료 계산기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정기준 및 계산 보험료 계산기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출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은 물론 무인발급기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프린터만 있다면야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것이 편리함과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므로 보다.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접속한 후 민원여기요 개인불안한 점을 눌러줍니다.

자격득실확인서를 선택 후 로그인 절차를 진행합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부양가족 중 건강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야 건강보험에 등록하여 병원비 등의 보험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피부양자등록 시 보험료 납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건강보험료와는 무관하기 때문이죠. 피부양자의 등록 조건은 소득, 가입자와의 관계, 동거 여부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부모님, 배우자, 자녀, 배우자의 부모님, 형제, 자매 등이 이에 해당되며 가입자에게 생계를 주로 의지하고 있는 상태가 인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소득은 없어야 합니다.

형제, 자매의 경우 30세 미만 혹은 65세 이상 미혼 상태여야 하며, 보유 재산이 1.8억 원 이하여야지만 가능합니다.

재산세 감면
재산세 감면

재산세 감면

대부분이 잘 모르는 것 중에 하나가 주택연금을 받으면 재산세를 감면해 준다는 것입니다. 재산세는 매해 7월과 9월에 두 번 분배해서 내게 되는데 주택연금을 받게 되면 재산세를 25 감면해 줍니다. 내 집이 시가표준액이 5억이라면 재산세액이 1년에 105만 원을 내야 합니다. 주택연금을 받게 되면 여기에서 25를 감면해서 약 91만 원을 내게 됩니다. 만약 3억이라면 감면 전 세액이 27만 원이고 감면 후에는 20만 원을 납부하게 됩니다.

그리 큰 금액은 아니지만 주택연금을 받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소득 수준이 낮은 노령 인구인 점을 감안하여 이같이 감면혜택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출 방법

만약 내가 근로자, 공무원, 교직원, 사업주, 피부양자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지역가입자에 해당합니다. 지역가입자의 경우는 직장가입자와는 달리 부과점수당 금액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산출할 때 고려되는 항목은 소득과 재산, 자동차이며, 이에 따라 점수로 계산되며 총점수에 점수당 금액을 곱하여 건강보험료 산출하게 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방법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소득점수 재산점수 자동차점수 점수당 금액 위 계산식을 좀 더 자세하게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 점수 계산방법

소득은 근로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및 양도소득으로 분류됩니다. 만약 근로수입이 있다면야 직장가입자로 분류가 될 것이며, 기타 소득은 지역가입자로 분류되어 적용됩니다. 22년 9월 개편안에 의하면 일시적 근로소득과 연금소득은 50만 소득금액으로 반영되며, 기타 소득은 100 반영됩니다. 소득점수의 계산은 연간소득 금액에 따라 소득점수의 계산방식이 달라집니다. 만약 연간수입이 336만 원 이하인 경우라면 건강보험료의 하한금액인 19,500원을 납부하게 될 것이며, 336만 원 초과 6억 2,722만 원 이하인 경우는 기본점수 95.334 소득 336만 원 0.2837112의 계산방식에 따라 산출됩니다.

즉, 위와같은 방식으로 계산된 소득점수와 건강보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리랜서 건강보험료

건강보험료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관리하는 보험료로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진료비가 고액으로 가는 것을 최대한 막아주는 국가 보험으로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직장인에 경우 소득의 7.09의 건강보험료와 0.9082에 장기요양 보험료 지불하게 됩니다. 역시나 근로자와 회사에서 절반씩 부담하게 되는데 하지만 프리랜서에 경우 모두 자신이 지불해야하며 개인의 재산에 따라서 추가로 납부해야합니다. 그래서 별도 지역건강보험료 계산을 할 수 있는 계산기를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소득공제 효과

주택연금을 받으면서 생겨나는 대출 이자율 비용에 에 대하여 소득공제를 해주는 혜택도 있습니다. 만약 주택연금 이외에 국민연금이나 개인연금등 다른 연금수입이 있는 경우 주택연금에서 생겨나는 대출 이자율 비용만큼 국민연금과 개인연금 소득에서 공제를 해줍니다. 연간한도는 200만 원으로 공제할 이자 상당액이 200만 월을 초과하면 200만 원을 공제하고, 연금소득 금액을 초과하면 그 초과금액은 없는 것으로 해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부양가족 중 건강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야 건강보험에 등록하여 병원비 등의 보험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재산세 감면

대부분이 잘 모르는 것 중에 하나가 주택연금을 받으면 재산세를 감면해 준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출

만약 내가 근로자, 공무원, 교직원, 사업주, 피부양자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지역가입자에 해당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