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한 적정 노후 생활비는 얼마일까요
일하는 동안 정성들여 모은 노후자금을 은퇴생활을 하면서 어떻게 인출해야 노후 파산을 피하면서 적정한 생활비를 인출할 수 있을까요?오늘은 노후 파산을 피하면서 적정한 생활비를 인출하는 연금수령 방법 6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노후준비의 방법
노후준비를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국민연금, 주택연금, 근로자라면 회사에서 가입한 퇴직연금(DC/DB형), 개인이 준비하는 개인연금(IRP, 연금저축펀드) 등이 있습니다.각 제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시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물론 이 외에도 돈을 많이 벌어서 자산을 쌓아서 그 자산으로 노후(65세 이후)에 먹고사는 방법도 있습니다.그렇지만 자산을 바구니에 넣고 그 돈으로 사는 것은 점점 바구니가 비기 시작하지요.앞서서 말한 국민연금에서 개인연금에 이르는 노후자금들은 [연금] 형으로 나오는 것으로 물가연동제로 물가가 오르면 그것을 반영해서 수령하게 되거나, 주택 상승에 따른 이익금을 받게 되거나, 금융상품에 투자한 이익금을 연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갈수록 커지는 노인빈곤율
우리나라에서 노인빈곤율이 48%로, oecd평균 18%인것에 비해 아주 큰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노인빈곤율이란 중위소득 50%의 가구를 의미합니다. 중위소득이란 모든가구를 소득순서대로 세웠을때 정확히 중간에 있는 가구의 소득을 의미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중위소득을 살펴보면 1인 170만원, 2인 300만원, 3인 380만원, 4인 470만원입니다.즉 1인 80만원, 2인 150만원, 3인 190만원의 생활비로 살아가는 노인인구가 43%를 차지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해보자.예상수령액 확인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예상수령액 표로 확인국민연금공단 웹홈페이지 이용국민연금 공단 앱 ‘내 곁에 국민연금’ 이용국민연금공단 웹홈페이지나 앱 이용 시에는 공인인증서로 신원을 증명하고 납입 정보를 대신하는 방법과 직접 인적사항과 납입 정보를 입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나는 국민연금 공단 앱 ‘내 곁에 국민연금’을 이용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했으며, 그 방법을 아래 설명합니다.
노후 생활비 계산하는 방법?
노후자금 계산 시 대략 적인 계산보다는소비 패턴을 생각하여 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한마디로 조금 더 치밀한 계산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앞으로 누구와 동거할지 어떻게 살아갈지를확실하게 계산하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예시를 들면 자신의 소비패턴을식비 : 50만 원공과금 및 관리비 : 20만 원교통비 : 20만 원통신요금 : 7만 원주거비용 : 6만 원취미 : 20만 원경조사 : 20만 원미용 : 10만 원이렇게 잡아서 계산하여 저축하는 것이중요합니다.이 금액은 예시입니다.사람마다 지출 패턴이 달라 정답이라고 할 수 없으나적절한 비용과 보통의 소비패턴은이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은퇴 후 노후 생활비 얼마나 필요할까?
2020년 12월, 국민연금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은퇴한 부부가 여유로운 한 달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월 268만 원이 필요하다고 합니다.또한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 노후 생활비로는 부부 194만 7천원, 1인 가구 116만 6천 원이 필요하다고 합니다.그 사이 물가가 급등한 걸 감안하면 2022년 현재 기준 분명 저 금액보다는 높을 것입니다. 다들 이 정도 생활비는 여유롭게 쓸 수 있을 정도로 모아 두셨는지 모르겠다. 유감스럽게도 나는 아닙니다. 그래서 은퇴 후에 필요한 생활비를 마련해야 합니다. 이 블로그는 그에 대한 기록이 될 것입니다.
노후 생활비 기준 및 구분
은퇴 후 노후 생활비는 크게 적정노후생활비와 최소 노후 생활비로 구분됩니다. 이에 따라 생활비 금액도 달리 설정되게 되는데요.노후 생활비의 기준은 보편적으로 50대 중후반의 질병 없는 건강한 노년의 삶을 기준으로 합니다.적정 노후 생활비의 경우 표준적인 생활에 흡족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생활비 수준이며최소 노후 생활비는 최소한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수준의 비용을 뜻합니다.
자산과 소득의 연금화로 지속적으로 월 현금이 나올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좀 더 적극적인 노후를 계획해야 합니다. 회사에 다니신다면 은퇴 전에 대출 차액금을 모두 상환하도록 꼭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