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생명을 살리는 기적,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그리고 소화가 잘 안되는 것도 하나의 증상입니다. 이는 가슴담 뿐만 아니라 담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인데 가슴담이 걸렸을 때도 동일하게 발생할 수 있어요. 더구나 피로함과 눈이 침침한 것도 증상인데 종합적인 컨디션 자체가 아주 안좋아진다. 인간은 어딘가 한 군데라도 아프면 정상적인 컨디션을 유지할 수 없으며 삶의 질이 아주 떨어진다. 때문에 가슴에 담이 걸렸을 때는 절대적인 휴식이 필요합니다. 왼쪽과 오른쪽 담 아무래도 심장이 중간 왼쪽에 위치하고 있어서 왼쪽 가슴담이 혹시 심장에 문제가 있어 그런 것이 아닌가 의심되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 말처럼 실제로 심장에 이상이 있어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장의 판막
심장의 판막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방실 사이에 존재하는 방실판atrioventricular valves과, 심실과 대혈관 사이에 존재하는 반월판semilunar valves입니다.
방실판 중에서 우심방과 우심실 사이에 존재하는 판막은 삼천판(tricuspid valve)이라고 하고, 좌심방과 좌심실 사이에 존재하는 판막은 승모판(mitral valve)이라고 합니다.
우심실과 폐동맥 사이에 존재하는 판막은 폐동맥 판막pulmonic valve이라고 하며, 좌심실과 대동맥 사이에 존재하는 판막은 대동맥 판막aortic valve이라고 합니다. 폐동맥 판막과 대동맥 판막은 생긴 모양이 흡사 반달과 비슷하다고 하여 반월판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판막이 닫힐 때 판막의 소엽leaflets과 혈류, 주변의 심장 구조에 의해서 진동이 발생하는데, 이를 통해 심음이 발생합니다.
스트레스 혹은 불안
걱정 장애 혹은 극도의 스트레스로 인한 공황발작이 있는 경우 마치 심장마비처럼 가슴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공황발작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걱정 및 공황 발작의 분명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장이 빠르게 뛰며 기분 나쁜 기분이 듦 손과 발의 무감각 식은땀이 남 공황발작이 일어나는 경우 호흡할 때 흉근이 경련을 일으키기 때문에 가슴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불안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통증은 가슴 양쪽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호흡은 공황발작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통은 운동 중 격렬한 상체 활동이나 천장 페인팅, 나무 자르기 혹은 등등 격렬한 활동 중에 근육을 과도하게 활용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등허리 통증 예방법
등허리 통증이 발생되는 원인은 척추 근처에 근육에 밀도가 떨어져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견갑대 즉 날개 쪽에 근육과 흉추 허리 중간에 근육을 단련시킨다면 척추에 있는 인대가 부담을 줄여 등허리 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통증이 이미 있다면 앞서 이야기한 편측운동을 하지 않아야 되며 증상이 호전되면 허리강화 운동을 병행해 허리 근육을 키워 증상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심장 염증
가슴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심장 염증에는 심근염과 심낭염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심근염은 심장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며 심낭염은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두 개의 주머니 모양 조직심낭의 염증을 말합니다. 두 질환 모두 일반적으로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경증부터 중증의 흉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근염과 심낭염은 동일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다음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한 흉통을 겪고 있다면 반드시 응급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심장이 빠르게 뛰며 기분 나쁜 기분이 듦 다리, 발목, 발 혹은 배의 부기 심낭염의 경우 가슴의 불편함이 너무 심해서 심장마비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10. 근육
질병적인 문제가 아닌 근육의 긴장이나 부상 등으로 인해 가슴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비교적 가벼운 증상으로 충분한 휴식과 약 복용 및 치료 등으로 해결할 수 있는데요. 다만 통증이 오래 지속된다면 단순히 근육 문제가 아닌 질병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오른쪽 가슴 통증 원인에 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지금까지 정리한 내용 외에도 오른쪽 가슴 통증의 원인은 기흉, 대상포진, 유방암, 협심증 등 아주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가슴에서 일어나는 통증은 경미한 경우라면 자연히 사라지기도 하지만, 가슴 통증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된다면 절대 참고만 있기보다는 병원에 꼭 방문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이상 오른쪽 가슴 통증에 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심장의 판막
심장의 판막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트레스 혹은 불안
걱정 장애 혹은 극도의 스트레스로 인한 공황발작이 있는 경우 마치 심장마비처럼 가슴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등허리 통증 예방법
등허리 통증이 발생되는 원인은 척추 근처에 근육에 밀도가 떨어져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견갑대 즉 날개 쪽에 근육과 흉추 허리 중간에 근육을 단련시킨다면 척추에 있는 인대가 부담을 줄여 등허리 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