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굼증 강아지 • 고양이도 추석 명절이 있을까요
보슬파파 입니다. 문득 추석이 다가오는데. 우리 반려견과 반려묘에게도 추석 같이 의미가 있고 잔치하는 날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보 검색을 해보았지만, 특별하게 명절 같은 날은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강아지와 고양이의 명절은 주인과 함께 똑같이 추석 명절이나 가족여행, 입양기념일 등처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명절일 것 같습니다. 이런 날에는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으니깐요. 분명히 우리 반려동물에게는 명절일 것 같습니다.
그래도 강아지와 고양이에게도 사상 있는 특수한 날이 있었습니다. 세계적으로 국제 강아지의 날 국제 고양이날입니다. 세계적으로 함께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지정된 것은 이야말로 능동적인 것 같습니다.
현대에서의 추석
날짜 3월 23일 2006년 미국의 반려동물학자인 콜린 페이지Colin Page의 제안으로 제작된 날로, 해마다 3월 23일입니다. 이 날은 강아지와 같은 반려동물에 대한 사랑과 애정을 고취시키고, 동물 복지를 더욱 강조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이는 반려견에 대한 관심과 인식 개선을 촉구하는 의미도 있으나, 무엇보다. 버려지는 유기견을 지키고 입양을 권장하려는 취지가 더 크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와 비슷한 취지에 공감한 세계 애견인들이 소셜미디어에 해당 제안을 공유하면서 확산됐는데, 이들은 해마다 3월 23일 SNS에 nationalpuppyday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자신의 반려견 사진을 올리기도 합니다.
한편, 반려동물은 동물이 장난감 같은 존재가 아니라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반려자라는 인식이 확산되며 기존의 애완동물을 대체하며 생겨난 명칭입니다.
국제 고양이날 International Cat Day
날짜 8월 8일 제정 기관 국제동물복지기금IFAW 국제동물복지기금IFAWInternational Fund for Animal Welfare이 냥이 인식 개선 및 많은 시간 사람과 함께한 고양이를 위해 2002년 제정한 날로, 해마다 8월 8일입니다. 국제 고양이의 날은 고양이들을 기념하고 동물 복지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세계 각지에서 해마다 열리는 국제적인 기념일입니다.
이 날은 고양이들을 사랑하고 돌보는 것을 촉구하며, 유기 냥이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IFAW는 세계에서 가장 큰 동물복지운동단체 중 하나이며, 유기동물 구조는 물론 캐나다에서 북극곰 사냥 금지 운동을 이끌어낸 단체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