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의 진단기준 및 검사 알아보기

당뇨병의 진단기준 및 검사 알아보기

당화혈색소는 당뇨병 진단뿐만 아니라 당뇨병 합병증의 위험도를 평가하는 데에도 필요한 지표로, 이번 건강 나눔에선 당화혈색소의 정상수치기준과 검사등에 대한 여러 정보들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당화혈색소HbA1c는 적혈구 내의 혈색소헤모글로빈가 포도당과 결합한 상황을 말하는데, 적혈구는 약 120일 동안 생존하며 이 기간 동안 혈당이 높으면 포도당이 혈색소에 결합하게 됩니다. 당화혈색소가 높을수록 당뇨병 합병증의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당화혈색소를 6.5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mgCaption0
당뇨병의 증상

당뇨병의 증상

당뇨병의 증상을 흔히 3다라고 불립니다. 다음많이 마심, 다식많이 먹음, 다뇨많은 양의 소변라는 증상이 제일 흔한 증상인데, 이를 포함한 몇몇 흔한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빈뇨 잦은 소변2. 갈증 증가3. 식사 후에도 극심한 배고픔4.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특히 제1형 당뇨병5. 피로와 쇠약6. 흐릿한 시력7. 천천히 회복하는 부상 아니면 빈번한 감염8. 손이나 발이 따끔거리거나 저림 일부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은 초기에 인상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조기 발견과 관리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과 혈액 검사가 중요합니다.

내당능장애

보통 식사 시작 2시간 후에 측정하는 혈당을 식후혈당이라 하고 다소 140 mgdL 미만입니다. 식후혈당이 200 mgdL 이상이면 당뇨병을 의심합니다. 내당능장애란 정상과 당뇨병의 중간 단계로서 식후혈당이 140199 mgdL일 때를 이야기합니다. 식후혈당은 식사량이나 종류에 따라 편차가 심하기 때문에 포도당 부하검사를 시행하여 자세한 수치를 검사해야 합니다. 내당능장애는 75g 경구 포도당 부하 2시간 후 혈장 포도당이 140199 mgdL인 경우로 정의합니다.

내당능장애는 포도당에 내성이 생겨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있거나,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베타세포 기능이 떨어진 것이며, 아시아인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당뇨병전단계와 진단 기준

당뇨병이 아닌 경우는 정상과 당뇨병전단계로 나뉠 수 있어요. 당뇨병전단계는 당뇨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을 말합니다. 대사증후군이 있거나 당뇨병의 가족력이 있다면 특히 조심을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매해 당뇨병전단계의 8 정도가 당뇨병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당뇨병전단계는 검사 방법에 따라 공복혈당, 경구포도당내성검사 2시간째 혈당, 당화혈색소를 기준으로 나뉜다. 특히 공복혈당이 높은 경우는 공복혈당장애, 경구포도당내성검사 2시간째 혈당이 높은 경우는 내당능장애라고 합니다.

공복혈당장애

공복 혈장 포도당 100125 mgdL로 정상100 mgdL 미만 보다. 높지만 당뇨병126 mgdL 이상은 아닙니다. 공복혈당장애가 있는 사람의 58는 1년 안에 당뇨병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신체는 혈액 속의 포도당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인슐린의 작용에 의해 글리코겐으로 간에 저장하여 혈당이 떨어지면 간에 저장되었던 글리코겐을 분해하거나 새로운 포도당을 생성해 늘 일정한 농도의 혈당을 유지합니다.

공복혈당이 높다는 것은 밤사이 음식을 먹지 않아 혈당이 떨어질 때 간에서 보상하느라 지나치게 당을 많이 만들어낸 것입니다. 이는 인슐린의 분비 부족이나 간에서 인슐린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해 간의 포도당 대사 조정 능력이 약화된 것을 말합니다.

당뇨병 수치 기준과 합병증

당뇨병은 심혈관 질환, 뇌졸중, 신장병, 망막병증, 신경병증, 발기부전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는 아래의 기준처럼 혈당을 잘 조절하여 합병증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공복혈당 80130 mgdL 식후 2시간 혈당 180 mgdL 미만 당화혈색소 6.5 미만 하지만 정기적인 검사 아니면 자세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은 여러 합병증으로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당화혈색소를 낮추기 위해서는 적절한 체중유지와 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건강한 식단 및 금연을 지켜가는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번건강 나눔은 당뇨병의 진단과 치료에 필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당화혈색소의 정상(수치), 검사, 합병증 등 여러 정보들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당뇨병의 증상

당뇨병의 증상을 흔히 3다라고 불립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당능장애

보통 식사 시작 2시간 후에 측정하는 혈당을 식후혈당이라 하고 다소 140 mgdL 미만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당뇨병전단계와 진단 기준

당뇨병이 아닌 경우는 정상과 당뇨병전단계로 나뉠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