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 증상, 원인, 급성중이염과 만성중이염 차이까지 세세히 알아보기

중이염 증상, 원인, 급성중이염과 만성중이염 차이까지 세세히 알아보기

조금만 스트레스를 받아도 귀가 찢어질 듯 아프게 됩니다. 귀가 먹먹해서 듣기가 쉽지 않습니다. 나는 단순히 스트레스를 받은 것뿐인데 왜 이러는 것일까요? 아래에는 중이염 증상, 원인, 급성중이염과 만성중이염 차이까지 세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이염은 고막과 달팽이관 사이에 있는 곳의 염증이 일어난 것으로 중이 내부에 일어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감염이 되며 알레르기 반응이나 기저질환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중이염 증상에 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통증거의 흔히 귀에서 통증을 느끼게 되며 가끔 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명중이염으로 인해서 귀 속에서 적절하지 못한 압력이 발생하게 되고 이명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료와 간호비수술 요법
치료와 간호비수술 요법

치료와 간호비수술 요법

안위 증진, 감염관리, 합병증 방지 목적입니다. 중이염에는 국소 항생제보다. 전신 항생제를 투여하며, 완전히 치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재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소한 710일간 계속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통증이 있다면 진통제를 사용합니다. 중이와 이관의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항히스타민제와 충혈제거제를 사용합니다. 심한 통증, 발열, 고막의 팽륜이 있다면 고막절개술을 시행합니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마른 거즈로 외이를 깨끗이 하며, 솜으로 귀를 느슨하게 막아 감염이 주위로 확산되지 않도록 합니다.

분비물로 인한 외이의 피부자극을 막기 위해 크림을 발라주고 적절한 수분섭취와 휴식을 취하도록 하며, 샴푸나 샤워, 수영으로 인한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상기도 감염이 있을 때 코를 세게 푸는 것은 중이로 병원균을 전파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만성중이염 증상
만성중이염 증상

만성중이염 증상

1 이루귀 고름 만성중이염 증상으로 이루가 있습니다. 구성하는 감기 등 목이나 코 감염의 영향으로 중이강의 감염이 증대 및 악화되면 중이 강의 분비액이 증가하여 귀에서 흘러내리는 증상입니다. 증상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고 내성균이라는 항생제가 잘 듣지 않는 세균에 감염되면 이루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난청도 만성중이염 증상 중 하나입니다. 고막이 충분히 소리의 진동을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청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만성중이염을 오랜동안 방치하면 이소골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고, 이 경우에 더욱 청력이 저하된다고 합니다. 또한, 중이에 있는 염증이 내이로 전파되면 내이가 손상되기 때문에 감음 난청이 진행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감음 난청은 개선이 어렵기 때문에 그렇게 되기 전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만성중이염 검사 및 진단

아동의 경우 학교 검진 등의 청력검사에서 중이염이 의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문의가 진찰을 하면 고막 천공 상태에서 만성 중이염인지 삼출성 중이염인지는 쉽게 판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천공에서 나온 고름을 배양하여 세균의 종류를 조사하기도 합니다. 청력에 관해서는 여러가지 검사로 난청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단순히 고막의 천공으로 인해 청력이 떨어져 있는지, 아니면 중이 내에서 소리를 전달하는 이소골이 망가져 있지 않았는지, 등도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층 더 상세하게 연구하는 경우 CT컴퓨터 단층 촬영를 실시해, 중이 내의 염증 상황을 판별합니다. 진주종성 중이염이나 두개골 내의 합병증이 의심되는 경우 MRI자기공명영상 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CT로 충분히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급성중이염과 만성중이염 차이

중이염은 급성중이염과 만성중이염으로 나뉘게 됩니다. 아래에는 급성중이염과 만성중이염의 차이에 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급성중이염급성중이염은 거의 감염이나 염증으로 인해서 갑자기 발생하게 되며 분비물, 통증, 귀 막힘, 이명 등과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거의 2주 이내에 완화됩니다. 급성중이염은 주로 증상 완화를 위해서 항생제와 통증완화제 등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약물 치료로 완전 회복이 이루어집니다.

만성중이염만성중이염은 급성중이염이 반복되거나 지속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증상은 급성중이염과 비슷하며 이명, 귀 막힘, 청력 손실 등이 지속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만성중이염은 알레르기나 비염과 같은 기저질환의 치료를 병행하면서 증상 완화를 시도하게 됩니다. 거의 약물 치료로 해결하지만 심각한 경우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치료와 간호비수술 요법

안위 증진, 감염관리, 합병증 방지 목적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성중이염 증상

1 이루귀 고름 만성중이염 증상으로 이루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성중이염 검사 및 진단

아동의 경우 학교 검진 등의 청력검사에서 중이염이 의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